본문 바로가기
▶JUST INFO

두피지루성두피염 가려움 원인과 치료 방법

by 저스트라잇 2021. 3. 9.
반응형

지루성 두피염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우선 저는 4년 넘게 앓고 있습니다. 두피 지루성피부염, 지루성 두피염 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에 대해서 원인부터 치료방법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머리-긁고있는-사진
간지러운-머리

 

지루성두피염 생기는 원인은 무엇일까?

의학적으로도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두피에 영향을 끼치는 몇 가지 원인으로 추정됩니다.

  • 피지의 과다분비
  • 털구멍에 기생하는 곰팡이
  • 과한 스트레스
  • 면역기능의 저하
  • 환경적 요인

위 요인들은 두피열을 과다로 발생시키는 원인이라고 합니다. 지루성 두피염은 평소 생활습관과 연관성이 아주 큽니다. 과한 스트레스로 인해 혈액순환이 저하되거나, 장부기능 저하로 체내 과도한 열이 생성되면서 상체와 얼굴, 두피로 열이 몰리는 것입니다.

두피가 아파요.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

지루성 두피염 증상은 두피가 붉어지면서 가려움을 동반하고, 각질이 발생합니다. 가려움 증상이 심한 경우에 피가 나오기도 하고 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더 심해지면 모근과 모발이 약해지면서 가늘어지는 상황이 발생하고 탈모가 동반됩니다. 두피 각질과, 가려움증, 염증 등으로 인한 피부염으로 미친 듯이 두피가 가렵습니다. 일상생활에서도 스트레스를 동반하게 됩니다. 가려움증이 특징인지라 긁을수록 더 생기는 각질로 인하여 내 주변과 옷깃에는 각질이 떨어져 있고 이는 직장생활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청결하지 못하다는 인식으로 자리 잡을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긁은 부분에서 부분 탈모가 생기기도 합니다.

이마에-각질-부스러기
지루성-두피염-이마-각질

치료방법, 그리고 완치가 될까?

아직 밝혀지지 않은 원인이지만 지루성 두피염은 평소 생활습관에서 발생하는 질환이 아닐까 라고 생각합니다. 4년째 앓고 있는 지루성 두피염에 대해서 병원을 내방해보고 처방한 약을 먹어도 잠시일 뿐입니다. 두피열 과다로 인하여 지루성 두피염이 원인이라면 지금부터 평소 생활패턴과 식습관을 바꿔야 합니다. 치료방법은 사실 여러분 모두 알고 계실 겁니다. 병원 내방과 처방된 약이 전부가 아닙니다. 알면서 실천하기란 쉽지가 않습니다. 완치 사례를 찾아보면 많이 있습니다. 가능합니다. 하지만 평생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365일-메모지
365일-관리

활패턴 식습관 도대체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할까?

음주로 인한 두피열 과다를 막기 위해서 음주를 최소화하고 과음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즐겨먹는 기름진 음식(고기, 튀김, 등)들은 채소와 곁들여 섭취하고 최소화합니다. 채식 위주의 식단을 늘리고 평상시 2L가량의 물을 섭취하는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6~7시간 정도의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우리 몸에 휴식시간을 주기 위해서 정상적인 수면 밸런스를 유지해줍니다. 꾸준한 관리를 해주신다면 완치 가능합니다. 관리가 안되면 다시 재발하기도 하고, 재발하면 관리에 더 힘을 쓰고 이를 반복합니다.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줄이고 생활패턴과 식습관을 바꿔 나가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